어느순간 갑자기 윈도우 디펜더가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도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다른 곳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정보를 이용해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보고자 노력했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발생했던 오류가 컴퓨터 종료시 task host window 오류가 떴었죠.
아마 이것은 윈도우 디펜더 오류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거 부터 해보도록 할게요.
포스팅을 쓰는 오늘은 8일 이지만 6일날 자료를 만들어 놨었네요. 특이한점은 위협 정의 업데이트 즉 백신의 업데이트를 3월 14일 이후로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디펜더 업데이트는 별도로 진행하지 않고 윈도우 업데이트에 포함이 되어 있어요. 별도의 설정을 건드리진 않았고 꽤 오래전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설정을 해두었었습니다.
보호 업데이트 부분으로 가서 업데이트를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최신 상태라고 하면서 마지막 업데이트인 3월 14일 이라고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강제로 진행해 보아도 다른 설치가 이미 진행중이고 오류코드 -2147023278 이라고 뜹니다. 관련 오류코드를 검색해도 일반적인 부분은 보이지 않더군요. 혹시나 싶어서 제어판으로 이동 해서 업데이트를 해보았네요.
역시 안됩니다. 별의 별 수를 써도 안되었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야 디펜더 업데이트가 된다는 얘기를 듣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았어요.
윈도우 업데이트 역시 마지막 날짜가 3월 14일 이고 업데이트 확인하고 들어가 보니 자동으로 진행이 안되었더군요. 그래서 생각해본게 윈도우 업데이트가 계속 되어서 수동으로 전환을 했었던 것이 기억이 났습니다.
수동으로 하더라도 자동 다운로드 받고 난 이후에 이것을 실행을 할 것인지 아닌지를 제가 설정 하게 했었던거 같은데 그게 안된거 같아요.
윈도우 시작버튼 우측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서비스라고 검색을 해주세요. 그리고 위에 나오는 프로그램으로 이동 합니다.
우측 화면에 Windows Update 라고 되어 있는 곳에서 더블 클릭으로 들어와 주세요.
이곳이 수동으로 되어 있었는데 자동으로 변경을 하니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꽤나 많은 업데이트가 밀려 있었고 윈도우 디펜더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업데이트가 장기간 안되다 보니 다운 받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을거 같네요. 왠만하면 윈도우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해두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