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긴 추석연휴 잘보내고 계신가요. 서비스 직에 종사하시는 분들께서는 쉬지 못하고 계속 일을 하고 계실거고 사무직에 계신분들도 긴 연휴에 바쁜 업무로 출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요즘에는 어떤 직종이든 엑셀을 활용하여 업무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서의 보안을 위해 혹은 수정을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읽기전용 등의 방법으로 저장을 하는 경우가 있는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 시간에는 엑셀 읽기전용 설정 또는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 자체는 전혀 어렵지가 않은데요. 사용할 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버전마다 설정하는 방식은 조금씩 다를 수가 있는데요. 2010 버전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의 대부분 비슷한 방식으로 할 수가 있으니 어떤 버전이든 참고해주세요.
최종본으로 만들어서 읽기전용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버튼을 눌러서 정보 버튼을 클릭을 해주세요.
그럼 우측에 통합 문서 보호 라고 하는 부분이 보이게 되고 이곳을 클릭 하시면 최종본으로 표시(F) 라고 하는 부분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을 클릭 하시게 되면 저장 화면이 보이게 되는데요
이때 그냥 저장 하시게 되면 최종본이라는 메시지가 뜨게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그냥 저장 하지 마시고 쓰기 비밀번호를 걸어둘 수가 있는데요. 해당 저장 화면 우측에 저장 버튼 좌측에 보시게 되면 도구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도구를 클릭 하시면 다양한 메뉴들이 나오게 되는데 일반 옵션이라고 되어 있는 곳을 클릭 하시게 되면 열기 암호 와 쓰기 암호를 입력하게 하는 부분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읽기 전용을 선택을 하시면 되시고 쓰기 암호를 입력 하시거나 열기 암호를 입력하시게 되면 수정을 불가능 하게 할 수 있고 아예 내용을 보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엑셀 읽기전용 설정 을 하실 수가 있고 해제를 하실때에는 다시 저장을 하면서 비밀번호를 제거를 하고 저장을 하시면 되십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도 하더라도 빠져나갈 구멍은 많기 때문에 별도의 보안 설정을 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