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나 교과서 등 다양한 서적을 보시게 되면 특정한 내용에 대해 부연 설명이 필요할 수 있을때 해당 페이지의 위나 아래 혹은 책의 제일 마지막 장 쯤에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단어의 바로 옆에 단어에 대한 설명을 넣어서 할 수 있긴 하지만 해당 단어에 대한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은 바로 찾아 보면 좋겠지만 알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내용의 흐름에 방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각주 또는 미주 라고 부르게 되는데요. 각주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페이지의 최하단에 들어가게 되는데 미주를 이용하게 되면 바로 아래쪽에 들어가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 사용방법 자체는 크게 어렵지가 않습니다.
일단 위와 같은 문장을 하나 예시로 작성을 해보았어요. 지금은 문장으로 되어 있지만 한글 미주 달기를 하고 싶은 단어의 마지막에서 아래 부분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입력 메뉴를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으로 이동 하시게 되면 주석(K) 부분이 보여지게 됩니다. 우측에 각주(F) 와 미주(E) 등이 보여지게 됩니다.
각주 또는 미주를 선택을 하셔서 클릭을 하시게 되면 바로 아래 그림 처럼 적용이 되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설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족에 1) 이라는 내용과 미주를 입력을 하고자 하는 문장의 제일 마지막에 역시 1) 이 표시가 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생긴 부분에 설명을 입력을 하시면 가능하게 됩니다. 이용방법은 간단하죠?
지금까지 한글 미주 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주 다는 방법 역시 동일하게 진행을 하시면 되시고 미주나 각주의 디자인 부분도 조금씩 디자인을 변경 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 활용을 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문서를 작성 하실 때에는 내용이 중요하지만 위와같이 각주나 미주 등을 넣어서 이용하시는게 독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