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활용하게 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정확한 수식을 통한 통계를 만들거나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 인거 같아요. 하지만 때때로는 텍스트를 입력을 해서 왠만한 워드 프로세서 만큼 활용을 할 수가 있게 되실거 같습니다.
특정 작업을 하다가 보면 타이핑 실수가 있을 수도 있고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을 할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시간에는 엑셀 공백 제거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일단은 위와 같은 예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비정상적으로 띄워쓰기가 되어 있는데요. 해당 부분에 공백을 지움으로써 정상적인 모습으로 변경을 해보도록 할게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엑셀 버전은 2010 입니다. 함수를 활용을 할 수 도 있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엑셀 공백 제거 를 하도록 할게요. 일단 키보드에 있는 CTRL + H 를 눌러 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찾기 및 바꾸기 라는 창이 하나 뜨게 될겁니다. ctrl + f 를 눌러서 들어오고 난 뒤에 바꾸기로 들어가도 되는 방법인데요. 위 그림을 자세히 보시게 되면 찾을 내용 부분에 커서가 한칸 띄워진 것을 보실 수가 있을 겁니다.
이부분 이 무엇을 뜻 하냐면 한칸 띄워쓰기 즉 공백을 찾을 거라는 것이죠. 그리고 바꿀 내용에는 아무런 내용 띄워쓰기 를 전혀 하지 않은 상태에서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엑셀 공백 제거 를 완료 하실 수가 있어요.
총 4개의 공백이 있었죠? 결과는 4개의 항목이 바뀌었다고 뜹니다. 그렇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서 결과를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죠.
아까와 달리 비 정상적으로 띄워쓰기가 되었던 부분이 없어지면서 즐거운생활 이라는 단어가 모두 4개 그대로 생성이 된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원래 원하는것은 "즐거운생활" 이 아니라 "즐거운 생활" 이라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씩 찾아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주셔도 되겠지만 아까와 동일한 방법으로 CTRL + H 를 눌러서 한번에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
아까는 공백을 삭제 하는 방법 이었다면 이번에는 공백 생성 을 하는 방법 인데요. 아까와 동일하게 찾기 및 바꾸기 로 들어와 줍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바꿀 내용을 정상적으로 설정을 하시고 모두 바구기 버튼을 눌러 봐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오게 되실 거예요.
간단하죠? 이런 식으로 엑셀 공백 제거 를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전혀 어려운 부분이 아니며 원하는 방식대로 사용을 하시면 되실거 같아요. 여러개의 시트가 있다면 각 시트를 모두 선택을 해서 일괄적으로 변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해당 기능을 주로 쓰는 곳은 2월의 내용을 한꺼번에 다음달 즉 3월로 변경 하는 것에 많이 쓰이고 있죠.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