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업무를 할때, 컴퓨터에서 메모를 할때에도 저는 엑셀을 주로 이용하곤 합니다. 그만큼 편리하고 편집하기도 쉽고 결과적으로 사용하기 편리한 것인데요. 물론 사용방법을 아는 사람에게는 편리하겠지만 잘 이용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메모장 보다 못한 프로그램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엑셀을 사용하지 못하면 업무를 할 수 조차 없게 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부분은 어느정도 사용을 할 줄 알아야 하는 부분이 있겠죠. 다양한 기능들 중에 오늘은 엑셀 파일 합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위와 같이 테스트 A 파일과 테스트 B 파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내용이 별거 없는데요. 오늘은 엑셀의 기능을 소개하는 날이니 파일 자체에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되실거 같아요 ^^
엑셀 파일 합치기 를 하실때 다양한 방법으로 하실 수가 있으신데 오늘은 각각의 시트를 하나의 파일로 옮기는 작업을 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일단 위와 같이 엑셀 창을 두개를 열었는데요. 하나의 창을 열고 그곳에 파일을 두개를 열어야 이 작업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하나의 엑셀 창에서 열어야 하는 부분인데요. 단순히 파일을 합치는 작업입니다마나 기본적으로 A 파일에 시트 1개가 있는데 이것과 B 파일의 B,C 2개의 시트를 합쳐서 하나의 파일로 3개의 시트가 나오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만약 아래쪽에 내용이 그대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라면 좀 힘들 겁니다. 셀의 모양이 각기 다르다면 더욱 힘이드실 거고 각각의 시트를 하나의 파일로 옮기는 작업이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드네요.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 처럼요 ^^
일단 옮길 파일의 시트를 전체 선택 합니다. 시프트를 누르신 상태에서 시트의 시작과 끝을 클릭을 하시게 되면 선택이 되시고 모든 시트를 선택 시 위와 같이 시트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모든 시트 선택을 눌러주시면 시트가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전체 선택이 된 상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고 중간 쯤에 있는 이동/복사 를 선택을 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엑셀 파일 합치기 를 위한 가장 중요한 창이 뜰 겁니다.
선택한 시트를 이동합니다. 대상 통합 문서 부분에서 클릭을 하신뒤에 옮기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파일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아마 엑셀 창을 따로 두개를 열어두신게 아닐까 싶은데요. 앞서 설명 드린대로 창을 따로 열어두시는게 아니라 하나의 엑셀을 열어두고 그곳에서 열기 버튼을 눌러서 두개의 합치기를 할려고 하시는 파일을 열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 그림과 같이 아래쪽에 모든 시트가 들어와 있는걸 보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순서는 B 파일의 시트들이 앞으로 들어온 모습을 보실 수가 있으신데요. 순서 정렬이 필요할 경우 따로 정렬을 해주시면 되실거 같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엑셀 파일 합치기 를 완료 하실 수가 있어요.
만약 이런 부분을 이용하실 수가 없으시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활용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을 통해 합치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활용을 하실 수 있는 부분 이세요. 하지만 저는 사용을 안해봐서 평가를 할 수 없는데... 일단 엑셀에서 해보시고 안될 경우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합치기를 진행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원하시는대로 잘 해결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