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일본어를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만 과거 회사에서는 일본어 관련으로 업무를 해야하다보니 메모장에다가 일본어를 작성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다른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해도 상관이 없었는데 어쩌다 보니 메모장에 DB를 쌓아서 그쪽에 저장을 해야 될때가 있더군요.
그런데 특정 일본어를 입력을 할때에는 깨져서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지 않더라구요. 이번시간에는 메모장 일본어 저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니 지금 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해볼게요.
항상 그런건 아지긴 한데요. 한자가 포함된 일본어를 저장을 할때 그런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을 했었던거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메모장 일본어 저장을 할때에는 몇가지를 수정을 해주시면 되시는데요.
메모장 내에서 수정을 하는게 아닌 저장을 하는 방식에서 수정을 해주시면 된다고 해요. 만약 메모장에 저장을 할떄 위와 같이 내용이 나오고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특정 부분에서 물음표 등이 나오게 되면서 내용이 깨져서 나오게 될 겁니다.
일본어의 내용으로 작성을 한 메모장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줍니다. 이미 한번 작성을 하고 저장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저장을 할때 인코딩을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안나올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일본어를 메모장에 정상적으로 저장을 하기 위함 이다보니 다른 이름 저장을 해야 정상적으로 저장을 할 수가 있게 될겁니다.
위 그림과 같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자~ 그러면 윈도우 버전에 따라 보이는 형식이 조금 따를 수가 있는데요. 일단 윈도우10 의 경우에서는 위와 같이 나오게 될 겁니다. 파일 이름과 파일 형식은 TXT 형식 그대로 두면 되시구요. 아래쪽에 인코딩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기본값이 ANSI 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이부분을 클릭을 하셔서 UTF-8 이라고 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완료가 됩니다.
테스트 삼아 가져온 일본 노래 가사 입니다. 누구 노래인지 모르겠네요 ^^; 처음에 저장을 할때에는 맨처음 나온것과 같이 인코딩 관련된 내용이 뜨게 됩니다만 오늘 알아본 대로 UTF-8 인코딩으로 저장을 하시게 되면 아무런 문제 없이 일본어 내용이 그대로 보이게 되고 저장을 할때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럼 메모장 일본어 저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런 방식으로 진행을 하시면 되실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