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는 매달 급여를 받을 때 월급 봉투를 받는 기쁨이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40대 후반이나 50대 이신분들은 월급봉투 시대를 거쳤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요즘에는 급여이체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매달 급여명세서 양식 메 맞춰서 작성이된 명세서를 월급 봉투 대신 받기도 하는데요.
제가 다니던 회사는 그런거 없었습니다. 최근에 이직을 한 회사에서는 꼬박꼬박 급여명세서를 주시네요. 어디에서 공제가 되었는지 또는 어디에서 수당이 나왔는지 일목요연하게 되어 있어서 급여를 받는 입장에서 상당히 편리 하게 받았던 거 같아요.
경험을 안해 보았는데 월급을 봉투에 받으면 어떤 기분일까 궁금합니다. 퇴근하고 오는길에 처자식들 선물을 잔뜩 사오게 될까요? ㅋㅋ 어쨋든 오늘은 급여명세서 양식을 드리기로 했으니 양식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우선 제가 간단히 만든 양식은 제가 회사로 부터 받은 급여명세서 를 바탕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회사에서는 엑셀을 이용하는게 아닌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을 하시는거 같던데요. 비슷하게 엑셀로 만들어 보았어요.
폰트나 사이즈는 임의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추가를 하실 수 있으시고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폰트 추가 수정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다만 재배포는 자제 부탁드릴게요 ^^
엑셀로 만들어졌구요. 기본급과 수당 부분을 게산을 하여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등을 자동 계산으로 넣을려고 했는데. 각 회사마다 4대보험 계산할때 추가 되는 것이 조금씩 다를 수 있을거 같고
괜히 수식을 집어넣었다고 엑셀 사용못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몰라서 지급액계 와 공제액계 그리고 실지급액 (다른 곳에서는 차인지급액 이라고 적더군요) 에만 수식을 넣어두었습니다.
급여명세서 양식 무료 배포를 하고 있는데요. 아까 잠시 말씀드린 차인지급액 은 공제액을 뺀 지급액 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 옛말이라 지금은 실지급액이 올바른 표현인데 여전히 그대로 이용을 하는 곳이 많다고 하네요.
마치 갑근세를 여전히 이용을 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인거 같습니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안정된 직장 보다는 사업을 해야 하는데 말그대로 사업은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 하기는 어려운듯 합니다. 요즘 경기가 좋지 않고 올해에는 메르스 덕분에 많은 자영업자들이 폐업을 했다고 하죠.
당분간 급여명세서 를 받으시고 나중에 좋은 기회가 있을때 급여명세서 양식 을 장석을 하여 직원들에게 주는 상황이 오셨으면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