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우편조회 및 가격은 어떻게 될까
어제 개천절이 었는데요. 토요일이라서 많이 아쉬웠던 분들이 많이 있으실거 같아요 ^^ 그래도 다음주 한글날이 있으니 힘을 내시길 바랍니다 ^^
공문서나 계약서등 원본을 보내야 할 경우가 있을때 직접 방문을 하지 않는 이상 우편으로 보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때 우체국에서 등기우편으로 보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등기로 보내야만 빠른 배송이 되기 때문이고 등록이 되어 있어서 만약에 분실이 되더라도 조회를 하고 해당 우편물이 어디쯤에 있는지 조회가 가능 하기 때문이죠.
일반우편물과 달리 등기우편의 차이점은 더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이 된다는 점이겠죠 그래서 가격이 좀더 비싸답니다. 그럼 그런 등기우편조회 를 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해볼게요.
우체국에 가서 등기우편물의 등기번호를 말하면 조회를 해주지만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으로 이동을 해봐주세요~
다들 아시겠지만 검색사이트, 포털사이트 에서 인터넷우체국 이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보시는대로 택배나 위치검색, 우체국 알뜰폰 등의 다양한 메뉴를 보시고 이용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홈페이지 메인으로 이동을 해볼게요.
보이시는 화면이 인터넷우체국 사이트 입니다.
접속을 하시고 우측에 보시면 배송조회 라고 되어있고 빈칸에 보시면 우편물번호 13자리 입력(-제외) 라고 되어 있어요.
이곳에서 등기우편조회 는 물론이고 택배와 그외 다른 소포들의 위치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보내신 등기우편물의 등기번호 또는 받으실 등기번호를 입력을 하시면 조회가 가능하십니다.
임의의 등기번호를 입력을 해보았습니다. 역시 없는 번호로 조회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데요. 정상적인 번호를 입력을 하셨다면 현재 어디에 우편물이 있는지 알수가 있는 것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택배를 이용할떄와 똑같은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실거 같아요 ^^
그렇다면 등기우편물 발송시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일반우편과 등기우편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규격봉토에 넣었을때와 아닐때의 차이가 있는데요. 물론 서류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규격이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무게에 따라 등기우편가격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될듯 해요. 이외에 익일특급 우편도 있는데요.
익일특급의 경우는 등기우편요금에서 300원을 추가 하면 됩니다. 만약 500g 일 경우 등기우편요금이 3100원 인데 익일특급이라면 3400원이 되겠죠 ^^
지금까지 등기우편조회 방법과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