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 연말정산을 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공인인증서는 이제 직장인 부터 다양한 분들의 선택이 아닌 필수 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민원24 나 홈택스 등 다양한 국가 관공소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 있죠.
아마 많은 분들이 USB 또는 컴퓨터에 공인인증서 를 저장을 해두시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만약 USB 를 두고 오게 되면 다른 컴퓨터 등에서 이용을 할 수가 없게 되시는데요. 공인인증서 메일로 보내기 를 하거나 클라우드에 담아두고 이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는 많은 은행이 존재를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게 되면 공인인증센터가 있을 겁니다. 이곳에서 공인인증서 메일로 보내기 설정을 하실 수가 있어요. 정확하게는 설정이라기 보다 인증서 관련 파일을 따로 내보내서 다른 컴퓨터에서 이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건데요.
제가 주로 이용하고 있는 은행이 우리은행 이다 보니 우리은행을 통해서 이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센터로 이동을 하고 개인 또는 기업으로 이동을 해주세요.
신한은행 에서도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하게 되던데요. 일단 공인인증센터로 이동을 하셨다면 발급/재발급, 갱신 등 아래쪽에 있는 공인인증서 관리 로 이동을 합니다. 부가 설명에 복사, 암호변경, 내보내기 등이 라고 되어 있는 곳을 클릭을 해주시면 되시겠습니다.
그리고 위 화면에서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을 해주시면 되십니다. 아래쪽 설명을 보시게 되면 이동식 저장매체 없이 이메일을 통해 이용을 할 수 있다고 하는 부분이 있죠? 해당 작업을 하게 되면 하나의 파일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이메일로 보내서 이용 할 수도 있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활용을 하실 수 도 있습니다. 다만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하겠죠? 일단 바로가기로 이동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진행을한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간단히 패스 하시고 아래쪽에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일단 복사를 하고자 하는 인증서를 클릭을 해서 선택을 해줍니다. 단 한개만 있다고 하더라도 클릭을 해주세요. 그리고 좌측 하단에 내보내기/가져오기 를 클릭을 하게 되면 화면 가운데애 위와 같이 레이어 팝업이 뜨게 되세요.
우리는 공인인증서 메일로 보내기 를 하기 위함이니 인증서 내보내기 를 클릭을 해주세요.
그리고 해당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입력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에 암호를 한번더 입력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에는 최소 8자리 이상의 별도의 암호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암호를 한번더 확인을 해주시고 나중에 헷갈리지 않도록 캡스락이 열려 있는지 확인을 해주시는게 가장 좋겟죠. 그리고 다음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리고 pfx 등의 형식으로 파일이 하나 나오게 되는데 이때 여러분들께서 원하시는 장소에 파일을 다운 로드 해줍니다. 그리고 이메일을 보낼때 해당 인증서 파일을 첨부를 해주시면 끝이 나겠죠. 그 후에 특정 컴퓨터나 회사 등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 하실려고 하실때 해당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 받아서 저장을 해주세요.
그리고 여태까지 해왔던 방법 우리은행 공인인증세터 > 인증서 관리 > 인증서 내보내기 로 이동을 합니다. 그럼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내보내기 창이 나오게 되겠죠?
그럼 다운 받은 pfx 형식의 파일을 찾아보기로 열어주시고 암호를 입력을 한뒤 다음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다른 컴퓨터에서도 공인인증서를 활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제목처럼 공인인증서 메일로 보내기 를 통해서 해보았습니다만 만약 여러분들께서 개인사이트나 클라우드 블로그등을 이용하신다면 비공개로 해당 파일을 보내주시게 되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을 하실 수가 있겠죠. 물론 보안은 개인이 신경을 쓰셔야 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