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정유년의 첫번째 주말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내일 출근 걱정을 해야 할 처지 인데요. 모쪼록 올해는 월요병을 극복하시길 바랄게요 ^^ 어쨋든 오늘도 다양한 정보 중 한가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했었던 것인데요 엑셀에 관한 내용 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엑셀 글자 합치기 (문자 합치기) 함수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각 셀마다 각기 다른 텍스트가 들어가 있을때 이것을 다른 셀에 모든 문자를 합쳐서 한번에 보이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위와 같은 임의의 텍스트를 입력을 해 두었습니다. 수십개의 셀에 텍스트가 들어가 있어도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우선은 위와 같이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가워요 를 하나의 셀로 합치는 방법을 알려드릴건데요.
사실 위와 같이 짧은 문장의 경우에는 그냥 새로 타이핑 하는게 오히려 더 빠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예시로 만들어 둔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신경쓰지 마시고 엑셀 글자 합치기 함수인 concatenate 사용방법에 대해 집중 하시면 되실거 같아요.
문자 합치기를 하기 위해서 다른 셀 부분에서 함수를 입력을 해줍니다. =concatenate(셀,셀,셀) 형식으로 입력을 해주시면 되십니다. 위 설명 대로 여러 텍스트를 한 텍스트로 조인시킵니다 라고 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내용 그대로 입니다.
현재 제가 만들어둔 셀들은 각각 B6, C6, D6 입니다. =concatenate(B6,C6,D6) 라고 입력을 하시고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그럼 우측에 합치기 아래에 나와 있는 부분 처럼 안녕하세요만나서반가워요 라고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건 진짜 엑셀 글자 합치기 그대로 인데요. 우리가 실생활에 사용을 하고 문서 작성을 하실때에는 띄워쓰기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인데요. 그 부분은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ㅠㅠ
위 그림과 같이 먼저 작성을 해둔 합수 내용에서 각 셀 사이사이에 " " 을 입력을 해줍니다. 큰따움표 사이에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한칸을 띄워놓아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 됩니다. 위 그림 처럼 실행을 해보도록 할게요.
이런 식으로 엑셀 글자 합치기 를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 문자 합치기 함수를 활용 하여 텍스트를 합칠 수가 있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용하길 원했지만 이용하는데 의외로 까다로운 점이 있어서 얼마나 쓰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엑셀 응용을 잘하시는 분들은 보다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