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양하고 많은 민원서류를 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민원24 등에서 서류를 발급 받을 수가 있는데요. 근로소득이나 4대보험 관련해서는 홈택스 등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금융 상품을 이용을 할때 필요서류로 사용을 하게 될 때가 있는거 같습니다. 저도 곧 이사라 LTV 최대치로 돈을 땡겨야 할 필요가 있을거 같은데요. 아직 필요서류를 확인 안해봤지만 아마 관련된게 조금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원래는 4대보험 관련된 증명서를 발급 받기위해서는 해당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각 공단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해야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위와 같이 4대보험정보연계센터 라는 곳으로 접속을 하셔서 이용을 하실 수가 있게 되시는데요. 물론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을때 현재 것만 받을 수 있고 이전꺼 까지 포함한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을 위해서는 공단에 방문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에 접속을 하셔서 증명서발급 이라는 부분으로 이동을하시면 되시는데요. 이때 미리 준비를 하셔야 할게 있습니다. 바로 공인인증서 인데요. 아직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해당 서류 뿐 아니라 인터넷 상에서 본인인증을 할때 거의 필수적으로 이용을 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는 미리 발급을 받아 두시면 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은행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증명서 발급으로 들어오시게 되면 위와 같이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하는 부분이 있게 되는데요.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고 다음 화면에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이후에 다시 한번 해당 창으로 들어오게 되니 내용은 굳이(?) 읽어보시지 않아도 되겠지만 간단하게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을 받기 위한 로그인 페이지 입니다. 개인이 직접 받으실려면 개인 비회원으로 들어가셔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시고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프린터가 없어서 이용을 하기 어려우시다면 여러분의 직장에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사업장에서 사업장 회원으로 4대보험정보연계센터로 접속을 하셔서 발급을 받아서 주시게 될거예요.
그리고 다음 페이지에 신청서를 작성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개인으로 들어왔을때 화면 좌측 하단 쯤에 증명서 신청/확인 이라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이곳에서 신청을 누르게 되면 다음 페이지에 여러분의 정보를 입력 및 확인을 하시고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을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공유된 프린터 말고 로컬로 직접 연결된 프린터가 있어야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그럼 이것으로 관련 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